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
살면서 꼭 한번씩은 하게 되는 부동산 거래,
다들 얼마나 알고 계신가요? 항상 곁에 있는 장소인데도 사실 부동산에 대한 것은 제대로 알기 참 어려운거 같습니다.
제대로 알기 위한 첫번째 방법.
바로 부동산 중개 수수료 일명 복비라고 하는 이 수수료에 대해서 한번 알아볼까 해요
다음에서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 방법과 간단하게 사용할 수 있는 계산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이 수수료는 부동산 중개업자가 매수, 매도자에게 서로를 소개시켜 주고 그에 대한 비용을 챙기는 것을 수수료라고 합니다. 이 수수료는 상한선이 있긴 하지만 주택 가격에 따라 상이하게 달라지므로 계산방법을 알고 있으면 매우 도움이 될꺼에요.
만에 하나 잘못(?) 계산을 당하는(?) 일이 없도록 위함이죠.
아래 표는 2020 부동산 중개 수수료 요율 표입니다.
작년 한해는 부동산에 대한 대책이 너무 많이 나와서 혹시나 하고 이런 요율도 바뀌었나 했는데 크게 변경된건 없는거 같더라구요.
위 표를 살펴보면, 매매 및 교환, 임대차 등에 의해 적용되는 요율이 있고 일부 거래금액에 대해 한도액이 정해져있습니다. 그런데 이는 아파트나 주택에 대한 것이고, 오피스텔은 조금 다릅니다.
아래ㅍ는 오피스텔에 대한 매매 및 교환, 임대차 요율표입니다.
상한선이 따로 없고 금액에 따른 요율변경도 없습니다. 오피스텔은 주택만큼 가격이 비싸진 않아서 그런지... 왜 다른지는 정확하게는 잘 모르겠더라구요.
이 내용을 참고하여 거래금액에 따라 요율이 적용되고 거래금액이 큰 경우 협의가 가능하다는 점만 익혀두시면 좋을거 같습니다.~~
부동산 중개 수수료 계산기
그런데 맨날 이렇게 암산 혹은 산술계산기를 두들기면서 계산하기에는 조금 번거롭다는 생각이 들어요.
그래서 계산기 툴을 하나 소개해드리고자 합니다.
네이버에서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라고 검색해주시면 아래 계산기 양식이 나와요.
매물종류, 거래지역, 거래종류, 거래금액, 협의보수율(위 요율 참고)을 입력한 뒤 계산하기 버튼을 누르면 간단하게 수수료가 계산됩니다.
한번 해볼께요.
경기도 쪽에 아파트를 매매한다고 가정했을때 거래금액은 3억원으로(이제 이런 부동산이 있을까요?... ) 요율은 위 표에 나온대로 0.4%로 적은 다음 계산을 눌러봅니다.
그럼 최대 중개보수는 120만원이며 부가세는 별도입니다.
이제 오피스텔의 경우를 생각해보겠습니다.
오피스텔은 월세 임대차가 가장 활발하게 나오기 때문에 거래종류를 월세 임대차로 선택하였습니다.
보통 보증금이 1000/50~60 정도라서 임의로 60으로 정해보았구요.
요율은 위표를 참고하여 0.4%로 책정한뒤 계산해보았습니다.
결과는 부가세 별도로 28만원이 나왔네요.
이렇게 중개수수료 계산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유용하게 사용해보시길 바래요.~
읽어보면 좋을 내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