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각종팁

고용노동부 hrd-net 내일배움

고용노동부 hrd-net

요즘이 고용 시장이 굉장히 불안정한 시기라고 합니다. 

양질의 일자리가 없다고나 하나요? 저는 조그맣지만 나름 안정적인 일을 하고 있어 그런지 일에 대한 걱정은 없습니다만, 각종 뉴스를 접하다 보면 안타까운 소식들이 많습니다. 

취업에 대한 정보를 얻고 직업교육등을 들을 수 있는 방법이 있다면 여러분들은 어떻게 하시겠나요? 

고용노동부 hrd-net 정보를 알아보는 시간을 갖도록 하겠습니다. 덧붙여서 ybm 내일 배움 등 여러가지 취업 교육을 들을 수 있는 정부지원 내일배움에 대한 것도 겸사겸사 알아보도록 할께요. 

 

hrd-net

hrd-net은 고용노동부에서 주관하는 고용 정보 종합 사이트입니다. ~ 직업훈련포털이라고도 하지요. 

직장인이신분들에겐 굉장히 친숙한(?) 사이트입니다. 입사부터 퇴사때까지 (몇번 접속은 안하겠지만) 꾸준하게 이용할 사이트니, 혹시 모르시는 분들은 이번기회에 한번 익숙해져 보시면 좋을거 같아요. 

구글에서 hrd-net이라고 검색해주세요. 

구글에서 검색해주세요. 

 

그러면 아래 메인화면이 나옵니다. 아래 화면은 홈페이지 개편등에 따라 조금 다를 수도 있을거에요. 

 

상단에 메뉴를 보면 직업훈련정보가 있습니다. 여기에서 고용훈련 교육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확인해보기 위해 "구직자훈련과정" 메뉴를 선택해보도록 할께요. 

 

구직자 훈련과정페이지로 이동했어요. 

이곳에서는 구직자들의 취업, 창업을 위한 직업능력개발 훈련과정을 검색할 수 있습니다. 

훈련유형 조건검색을 보시면 정말 여러가지가 있어요. 

어떤 유형의 훈련 과정을 할지 알고 계시다면 찾기가 빠를테지만 모른다면 "전체"로 하나씩 일일이 살펴보시는 수밖에 없습니다. 

보통 구직자의 경우 국민내일배움카드, 국가기간전략산업직종 2가지 정도로 검색하셔도 아마 충분할지 않나 싶어요. 

 

기타 상세 조건은 굳이 설정하지 않고 검색을 해주셔도 좋을거 같습니다. 

일단 전체 검색으로 가볍게 살펴볼께요. 

전체 검색 시 총 훈련 과정은 6,925건으로 조회가 됩니다. 

리스트 표를 보시면 국민내일배움카드(구직자)가 있고, 국가기간전략훈련 이라는 것도 있습니다. 

 

국가기간전략훈련은 나라에서 훈련비 총액을 내주며, 훈련수당까지 챙겨주는데, 이직을 하거나 별다른 특기가 없을때 이 제도를 이용하시면 공부할 노력만 있다면 충분히 관련 기술을 습득하실 수 있어 매우 좋답니다.~ 저도 이 혜택을 받고 취업이 가능했어요!

 

그리고 이 사이트에서는 구인구직 정보도 조회가 된답니다. 

상단 메뉴에서 "일자리, 직업정보"에서 "구인정보" 메뉴를 선택해주세요. 

 

보통은 직종별 검색으로 많이들 검색하실거라 생각합니다. 왜냐하면 내가 무슨 직종에서 일을 할 것인지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명확하게 알고 있기 때문이에요. 

 

1차와 2차, 3차분류로 세부적으로 조건을 검색할수도 있고 그보다 더 상세한 검색을 할수도 있습니다. 

 

이날 총 구인정보 건수는 77,690건으로 조회가 되었네요. 

 

내일배움 안내

그밖에 취업 훈련지원 안내를 살펴보도록 할께요.

많이 모르고 넘어가는 고용노도부의 지원사업들을 이곳에서 확인할 수 있어요. 꼼꼼히 살펴보시고 좀 더 유리한 지원을 선택해보는 것도 좋습니다. 

 

몇가지 지원사업이 안내되어 있네요. 

국민내일배움카드는 누구나 신청이 가능하고 개인당 300~500만원의 훈련비용이 지원이 됩니다. 

그러나 전액 지원은 안되며, 자기부담금이 존재해요. 

즉 내돈내고 배우긴 하는데 나라에서 조금 지원을 더 해줘서 부담감을 낮춰주는 그런 지원사업인 거죠. 

 

그 밖에 국민내일배움카드에 대한 정리된 내용은 아래 사진을 확인해주시면 되겠습니다.~

 

활용가이드

아무래도 정부 사이트다 보니깐 어떤 면에선 굉장히 딱딱합니다. 그리고 어떤 면에선 불친절한데요. 이럴때를 대비해서 있는 것이 바로 hrd-net 활용가이드랍니다. 

사이트 이용시 궁금했던 점은 이 페이지를 이용해서 도움을 얻어보시면 되니 참고해보시길 바래요. 

 

hrd-net에 대해 지금까지 알아보았습니다. ~ 유익한 시간이 되셨으면 좋겠어요. 

 

 

 읽어보면 좋을 내용 

벼룩시장 신문그대로보기 신문을 인터넷으로 바로 보는 방법

워크넷 구인구직 조회하는 방법

카카오톡 고객센터 이용방법 문의방법